2009년 2월 23일 월요일

중국어 병음발음 및 성조 공부시 제1성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하는 이유

 

중국어 학습시, 병음발음과 성조의 학습 및 연습은 회화를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겐 더욱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될 겁니다.
( Luke는 국내에서 중국어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어서, 국내의 중국어학원에서 발음과 성조에 대해서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를 잘 모릅니다.
이 점을 참고해서 읽어주시면 감사 ~ ^^ )
 
우리의 국어에는 중국어적인 측면으로 말하자면, 성조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국어로 말할 때, 여러가지 음성학적인 방법으로 의사를 전달합니다.
단순히 국어책을 읽듯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국어를 사용해서 말할 때에, 각자의 호흡, 음의 높낮이, 말 혹은 특정단어의 길고짧음, 등을 이용해서 많은 느낌들을 전달합니다. 물론, 표정이나 몸 동작도 의사전달에서 큰 몫을 차지 합니다만, 여기선 예외로 하겠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식적으로 국어에는 성조라는 개념이 없지만, 우리는 말을 하는 동안에 성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국어를 말하면서 사용하는 성조라는 것을 중국말의 성조적인 특면으로 살펴보면,
중국말 성조의 1성에 해당하는 성조가 없습니다!!
 
2성같은 3성, 혹은 3성같은 2성이 있고,
4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내에서 중국어를 배워본 사람들이라면 경험해보셨을 겁니다만,
한국사람들이 처음 중국어를 배울 때에, 특히, 듣기(听力)를 할 때, 2성과 3성을 거의 구분하지 못해서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1성과 4성은 잘 구분하는듯 합니다.
1성은 우리 한국인들의 귀에 상대적으로 낯선 소리이기 때문에 구별을 잘 하는 편이고, 4성은 우리도 종종 사용하기에 그것이 4성이라는 인식만되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냥그냥 ~   큰 문제 없는듯 ~ ^^
 
문제는, 한국사람들이 발음을 연습할 때( 중국어로 소리를 만들어 낼 때 ), 중국어의 1성을 제대로 소리 내질 못하더라는 겁니다.
이유인즉, 중국어의 1성은, 한국어의 발음중에서는 아마 ....  평생을 살면서도 들어볼 수 없는 패턴의 소리이기 때문인듯 합니다.
 
중국어의 1성은, 소리가,
높고,
강하고,
쭉 ~ 뻗어나가는 특징을 갖습니다.
 
더군다나 중국어의 1성은, 중국어로 소리를 낼 때( 발음을 할 때 ) 모든 성조의 기준이 되는 가장 높고, 강하고, 음의 변화가 없이 쭉 ~ 뻗어나가는 긴 소리이기 때문에, 이 1성을 자신있게 발음할 수 없으면, 나머지 2, 3, 4성의 발음을 정확하게 낼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중국에서 한참 살다보면, 자신의 발음이 엉망이래도 현지인들이 알아듣습니다.  ( 원래 말이라는 것이 발음의 정확과 부정확의 문제는 제일 중요하지 않는 부분이라더군요 ~ ^^ 주절주절 많이 떠드는 것이 중요하더단가 ....    ^^   Luke의 말이 아니라, 많은 언어학자들의 얘기입니다. )
하지만, 두번, 세번, 네번 반복해서 말을 해야만 중국인들이 알아듣게 되는 경우들을 많이 경험하게 될 겁니다.
 
어쨌든, Luke가 여기서 하고싶은 얘기중 가장 중요한 요점은,
중국어를 학습하셔야만 한다면, 우리 한국어에는 없는 중국어 성조의 1성을 매일 같이 지속적으로 오랫동안 연습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ㅋㅋ ~  압니다 ~ ^^  
저거 연습하면요 ~   옆사람들이 ....      ''저거저거 ~  요즘, 중국어공부한다더니 .....    살짝 ~  간거[?] 아니야??!!'' 할 겁니다!
Luke도 그랬거든요 ~ ^^
그걸 매일같이 뭐하러 연습하냐고들 하더라구요 ~ ^^
''그거한다고 중국어 느냐??''라는 얘기들도 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중국어실력 전혀 안늡니다!!
하지만, 중국어발음은 분명히 정확해 집니다!!
 
늘 Luke는 모든 선택권을 여러분 당사자에게 드리고 있습니다!!
해보시거나 ~   말거나요 ~   ^^
 
하지만 적어도 ~
Luke가 비싼 밥 먹고 헛소리는 안하는 편이라는 것을 이미 눈치채신 분들이라면 .....   ^^
아시겠죠?!!  ^^
 
 
P.S. 1
중국어의 1성 발음을 잘 해야만하는 또다른 이유.
중국이 워낙 땅이 넓은 나라이다보니, 말이 보통화를 쓴다는 거지 ~ 
어느 지역을 가던, 그 지역의 사투리가 지배적으로 사용됩니다.
똑같은 상황에 대한, 보통화의 표현과 사투리표현은 완전히 다른 경우들이 많아서, 심한 경우는,
''저 사투리도 중국말인가? 또다른 외국어 같은데 .... ??!!''라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조의 측면에서만 보자면, 옛날부터 전해져온 중국의 여러지방의 사투리는, 요즘의 보통화처럼 성조가 4개, 그러니까, 1, 2, 3, 4성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요즘의 보통화성조의 관점에서 보면, 거의 대부분의 사투리의 성조는 1성과 4성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았죠. ( 광동화는 좀 예외인듯 합니다. )
 
자 ~ 그럼, 우리 한국말에 4성은 있다고 했고, 1성은 없다고 했으니 ~
왜 우리가 중국어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성조의 1성 발음을 잘 연습하고 꾸준히 연습할 필요가 있는지 또하나의 이유가 추가된 셈인거죠?!! ^^
이 글을 읽고도 아직 왜 그런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중국어 공부를 하시기 전에, 우리 모국어부터 좀 잘 공부하셔야하지 않을까 ....  싶습니다만 ~ ^^
 
 
P.S. 2
실제로 1성 발음 훈련이 안된 한국사람들에게 병음의 a, e, i, o, u를 중국어의 1성으로 발음해보도록하면, 처음 나오는 소리와 중간이후의 소리가 변하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 옆에서 듣고 있으면, 한국어의 복모음을 발음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소리가 심하게 변하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 그리고, 더욱 특이한[?] 것은 분명히 소리가 변하는데도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그것을 느끼지 못한다는 겁니다. 자기발음은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죠 ~ ^^
우리의 언어적인 습관 때문입니다.
중국사람이 내는 1성과 직접 비교해보면 1성 발음 연습이 안된 분들이 내는 1성과는 정말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중국사람의 1성발음을 직접들어보시고, 자신의 1성발음과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