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일 월요일

매년 9월에 있는 중의대 입학, 나도 입학하려면, 현지에 언제 도착하는 것이 좋고, 도착 후엔 무엇을 해야하나??

 

해마다 9월이면, 중국의 각지역 중의대는 신입생을 받습니다. 우리는 중국사람들이 아닌지라, 대학입학고시 같은거 보지 않더라도,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이면( 본과입학을 기준으로 ) 서류전형정도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중의대 입학을 계획중이시라면, 그 중의대가 어느 지역 중의대가 되었던, 적어도 6월을 넘기기 전에 현지에 가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나이가 조금 있으셔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스로의 능력(돈)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종종, 8월이나 9월쯤 현지에 가야지하는 생각을 하시더라구요! ^^ 물론, 아직 직장생활을 하는 중이고, 그래서 한푼이라도 더 모아서 유학길에 오르시려고 그런 생각을 하시는 거겠죠.  

어느 지역의 중의대를 진학하시던, 해당 지역에 될수 있는 한, 하루라도 먼저 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것은, 설령 중국어능력이 HSK 8급, 9급 정도의 실력이 되는 경우라하더라도 중국에 대한 경험, 특히 진학하려고하는 중의대의 지역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적응시간이 좀 걸린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중국어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면, 적응시간이 단축될 수는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적어도 한달 정도는 과도기(?)를 겪으실 수 밖에 없으실 것이기에 ....  ^^

현지에서 누군가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그나마 좀 수월할 것이고, 없으면 더욱 그렇겠지만요, 진학하려고하는 중의대가 있는 지역에 처음 도착하셨을 때에 진행되는 과정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생활할 집 구하기

( 중의대는 기숙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 한국사람이, 특히 여자분이 생활하시기엔 .... 좀 무리가 있을듯 합니다! 북경중의대의 경우는, 유학생들이 워낙 많아서 1인1실이 가능하더더군요. 비용은? ㅋ ~ 당근 비싸죠 ~ ^^ 유학생들이 많지 않은 지역의 중의대는 보통은 기숙사가 다인실입니다. 그래서 싸죠. 개인적인 생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원하신다면, 해당 비용을 학교에 지불하고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사천성 성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북경중의대의 기숙사 한달비용보다 월세얻어서 사는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그리고, 해당지역에 도착하면, 당장 있을 곳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며칠은 호텔에 머물게 될텐데, 아무리 저렴한 호텔에 투숙한다고 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하루 100원씩(싼 방) 일주일만 계산해도 ....   더군다나, 8월이나 9월에 오시는 경우, 빈집이 없어서 집 구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이 것은, 지역별로 차이는 좀 있을 겁니다만, 시즌이 시즌인지라, 많은 학생들이 대학입학을 하느라 시내로 몰리게 되고, 6월 중순쯤 대학을 졸업한 졸업생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시내 가까운 곳에 머무는 경우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빈집도 드물게되고, 집값도 상대적으로 올라가죠. 하여간 어떻게 결정을 하던, 살 곳은 구해야죠 ~ ^^ )

2. 필요한 가제도구 구입.

( 집을 얻을 경우, 기본적으로 가전과 가구가 제공되는 집을 얻겠지만, 필요로하는 가제도구들을 구입하셔야 됩니다. 하루 이틀만에 구입을 완료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좀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

3. 컴퓨터 및 인터넷 설치

( 노트북같은 것을 가져올 수도 있을테니, 컴퓨터 구입은 상황을 보면 될 거구요, 인터넷 신청 및 설치. 참, 중국내의 전자제품, 특히, 컴퓨터, 디카, PMP류와 같은 제품들은 국내보다 비쌉니다. 보통 한화로 3만원에서 5만원 비싼건 기본이구요, 10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들도 종종 있습니다. )

4. 전화 구매

( 집에 유선전화를 설치해도 되겠는데, 보통 유학생들 유선전화 안쓰는 편입니다. 핸드폰구매를 하게 되겠죠. )

5. 외사처 방문, 입학수속

( 이거야 ~ ^^ 중의대 입학하러 온 것일테니,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겠구요 ~ ^^ 외사처에서 몇가지 서류들을 준비해주고, 스스로 구비해야하는 서류들도 알려줍니다. 스스로 구비해야 하는 서류들은 아래에 ~ ^^ )

6. 동네 파출소 방문, 등기.

( 집을 구했다면, 그 집을 관할하는 파출소에 방문해서 외국인이 거류중임을 나타내는 등기를 합니다! )

7. 장기유학비자 신청 및 취득을 위한 신체검사

( 중국의 경우, 1년이상의 장기비자 발급시 신체검사를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신체검사 결과를 공안국에 유학비자 신청시 함께 첨부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해서 검사받고 결과 나오는데 보통 일주일정도 소요됩니다. 국내에서 신체검사를 하고, 그것을 가져와도 됩니다만, 국내에서 검사시 비용이 .... ^^ 현지가 쌉니다. )

8. 현지 적응하기.

( 동네구경에서부터, 시장은 어디있는지, 대형쇼핑몰은 어디있는지, 번화가는 어디에 있고, 의학관련서적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점들은 어디있는지 등등, 현지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발품(?)을 좀 팔며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척 중요한, 현지 친구들을 만들기 ~ 이건, 자신의 중국어를 현지적응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

등등.

대략 위의 과정들을 겪는데, 빠르면 15일에서 20일, 일반적인 속도라면, 1달정도 생각하셔야할 겁니다.

그래서, 9월 입학인데, 8월에 오실 생각이시라면 .... 입학할 때까지 계속 정신이 좀 없으실 겁니다. 그런데, 9월에 오실 계획이시라면 .... ^^ 대단한 정신력(?)을 지니신 분이라면 ~ ^^

위의 1에서 7까지의 과정들이 대략 안정되면, 이후엔 8번에 주력해야 합니다. 특히 현지인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그들의 중국어에 귀가 익숙해지도록하는 과정은 필수 입니다! ^^ 물론, 보통화를 하실 수 있다면야 더 빨리 익숙해지실 것이구요, 좀 서투르시다면, 중국어 실력을 다지는 기회와 시간들로 삼으실 수 있을 겁니다.

중의대 입학 계획을 어떻게 세우셨는지 Luke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