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5일 월요일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은 '돈'얘기부터 합시다!!

 


Luke는 사천성 성도에 처음왔을 때, 그러니까, 중국어는 개뿔 ~ 도 못해서 열라 ~ 헤매고, 힘들었던, 누가 Luke를 도와줄 수 있고, 누구에게 도움을 구해야하는 지 몰랐던, 그 때를 아직도 기억한다.


그래서, 성도중의약대학을 입학하려는 한국유학생들이나 기타, 성도에서 사업적인 일로 일 혹은 업무를 보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하고, 도움을 주고 있다.


Luke가 나이가 몇 개인데, 움직이는데 드는 비용을 모르겠는가 ~ !!

Luke도 유학을 떠나오기 전에 서울에서 이런저런 일을 했고, 돈을 벌었고, 영업을 했던 사람이다. 적어도 원가계산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적어도, 이제까지는, Luke에게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비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냥, Luke가 도와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선, 그냥 도움을 주고 싶었다.

그리고, 될수있으면, 그들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쪽으로 일들을 진행시켜주고 싶었다. (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해줬다! )

그것이, 파급효과를 내어, 자신들이 필요할 때 Luke에게 적절한 도움을 받은, 그사람들이 마음의 여유가 생겨서 다른 사람들도 선뜻 도와주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하는 마음에서였다.

그럼, 세상 살아가는데 조금은 여유로워지고, 풍요로워지지 않을까하는 바램에서였다.


그런데, 이제, 이런 무료봉사, 도움( 비용을 받고 하는 것은 도움이라고 하지 않을 것이다. )을 그만하려고 한다.

도대체, 이용의 대상만 되는것 같기 때문이다.

 


프로는 돈에 움직인다. 아마추어는 돈에 움직이지 않는다.

자신이 추구하는 바에 따라 움직인다.

그래서 아마추어가 전문적이지 않다고??

아마추어 중엔 마니아수준을 넘어서고 능가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자신이 어설프면서도 프로인듯 행동하는 사람들보다 더 전문적이고 믿을만한 아마추어가 있다. 많다.

Luke도 그런 프로보다 프로인 아마추어중의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Luke도 어떤 분야에서 프로로 오랜동안 살아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돈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안다. Luke는 직장이 맘에 안들어서, 직장을 해고시킨 사람이다. 묻노니, 직장을 해고시킬만큼의 능력과 자신감이 있는 사람이 있는가? 그런 사람중에 Luke의 이 글을 읽고있는 사람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린다! Luke가 진심으로 박수쳐주고 싶다!! )


그런데, 문제는,

Luke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자신의 범주에서 Luke를 바라보는 것 같다.

돈 몇푼에 Luke를 움직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그것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듯 하다.

그런 사람들중에 실제로 Luke를 경험한 사람이 있다면, 그제서야 알게될 것이다.

그렇게 작은 돈으론 Luke를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을.

( 이 말은 Luke가 돈을 바란다는 것이 아니다. 요즘 대화를 나눠보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좀 많은 듯 하다. 이렇게만 써 놓으면, Luke가 돈을 많이 밝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테니, 그래서 이렇게 주석을 달고 있다. 돈으론 Luke를 움직이긴 어려울 것이다. 그것도 Luke가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기엔 불가능할 것이다. )


또, 도움을 주면, Luke가 자신의 직원쯤 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듯 하다.

막 부리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개념부족이라는 얘기다.

하청업체에 업무를 의뢰해도, 업체사장을 막대하진 않는다.

Luke는 댁들의 직원이 아니란 말이다.

그렇다면, 적어도 하청업체사장의 대우는 해야하지 않을까??!!

중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유학생이라면, 학생이란 이유로 아무렇게나 막대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그 머리들로 사업은 잘 할까싶다!

직원이 왜 사장의 말을 듣고 움직이고, 일을 하는데??

돈, 월급을 주기 때문이다.

당신이 Luke에게 월급을 주셨었나요??

도움을 주고있는 Luke에게, 고맙고 조심스럽게 대하지는 못할 망정, 적어도 당신과 동등하다고 생각은 해야할텐데, 아주 막부리려고 하는 사고방식은 뇌의 어느 부위로부터 나오는지 ....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를 걸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이젠 진주목걸이를 준비하지 않으려고 한다.


비즈니스관련으로 Luke의 도움이 필요하세요??

그럼 수고비로 얼마를 주시겠습니까??

수고비가 작으면 일 안하지요 ~ ^^

수고비가 비싸다고 생각되시면, 다른 사람을 찾아보세요!!

그 돈에 그 일을 해줄 수 있는!  ^^

 

Luke가 돈을 받고, 남 뒤치닥거리로 돈을 벌고싶어서 이런 글을 쓰고 있는거 아니다.

( 말귀 못알아듣고, 글귀 어두운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에 대해서까지 Luke가 뭐라하고 싶진 않다! )

이젠, 안도와주고 싶다는 얘기다.

그래도 Luke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돈부터 얘기해라!!

수고비로 주겠다는 금액이 만족스러우면 Luke가 고려해보겠다.

참, 그리고, 제시하는 수고비가 적다면, Luke가 수고비를 요구하겠다!!

그러니, Luke에게 어떤 일을 시키고싶다면 고액의 수고비를 지출할 결심을 먼저해라!

( 이제는 도움주지 않겠다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Luke가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면서, 책임감 운운하고, 믿었는데 그럴 수 있냐는 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야! 니가 Luke를 알기는 하냐?? 니가 Luke를 알면, 그런 말을 하지도 않을 것이다.

니가 Luke에게 도움을 받았으면 받았지, Luke를 도와준적 있었냐??

그리고, Luke에게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해서, 고마워하고 되돌려준적은 있었냐??

남들에게 뭘 부탁할 때는, 그 일이 성사되던 안되던, 돈 쳐주는 새끼들이,

정작 일 끝까지 마무리해주고, 돈과는 상관도 없이 도움을 줬는데, 그런 Luke에겐 뭘했는데?

자기 입을 아무렇게나 놀리기 전에, 좀 생각부터 해보고 말하는 능력들은 태어날때부터 없었나??


누구누구인지, 스스로들 알터이니, 다음부터는 Luke에게 도움구하지 마시오 ~ !!

도와줄 마음도 없고, 돈을 준다고해도 Luke 일생에 도움안되는 사람들은 Luke의 주변에 가까이 두고싶지 않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