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5일 수요일

사천성 내로 중의대 유학준비시(다른 대학 유학 포함) 비자관련 주의사항!!

 

Luke도 처음 성도(사천성 내)로의 유학을 결정하고 국내에서 중국비자를 받아서 성도로 왔었습니다.

그때엔 중국비자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뭐가뭔지 모르고 대~충~(?) 편한걸로 비자를 받아왔었답니다.

결국, 현지에서 비자를 갱신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었고, 여러가지 해프닝을 겪었답니다.

어제 오늘 사이에도 Luke가 겪었던 비슷한, 하지만 경우가 다른, 비자관련된 해프닝이 있어서 유학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주의하시라고 몇자 적어 봅니다.

우리가 적절한 서류를 준비해서 일반적으로 신청해서 취득할 수 있는 중국비자는 간단하게 3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 : 여행이라는 한자의 중국병음발음이 L로 시작해서 L비자라고 부릅니다.

F : 방문이라는 한자의 중국발음이 F로 시작해서 F비자라고 부릅니다.

X : 학습이라는 한자의 중국병음발음이 X로 시작해서 X비자라고 부릅니다.

다시 간단히 설명하면,

L : 여행비자

F : 방문비자, 단기유학비자

X : 유학비자

입니다.

여행비자(L)는 기본이 한달입니다. 현지에서 한달씩 두번 연장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중국의 여행비자를 신청시 3개월 여행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걸 신청하는 것이 어렵다는군요. 여행비자는 기간에 상관없이 1회성입니다.

( 비자는 1회성과 다회성(일명, 복수비자)이 있습니다. 1회성은 한번 사용( 해당국가에 입국했다가 출국한 것 )으로 소멸됩니다. 다시 해당국에 입국하려면 또 비자신청을 해야합니다. 다회성은 주로 특정기간이 주어집니다. 기간내에는 여러번 해당국가에 입출국을 해도 비자가 소멸되지 않습니다. 비자기간이 만료되면 자동 소멸됩니다. )

방문비자(F)는 국내에서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최대기간이 6개월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방문비자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1회성 방문비자를 신청할 수도 있고, 다회성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1회성과 다회성은 비자신청비용이 다릅니다.

이 F비자가 문제의 비자입니다!!

중국땅댕이 안에서 비자정책이 각 성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중국의 동쪽(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까운 )에 있는 성들은 F비자의 기간이 만료시, 현지에서 재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천성 관할구역내에선 F비자의 재신청을 받아주질 않습니다. 또한 F비자의 L비자 전환이 안됩니다.

유학비자(X)는 유학생으로서 학교에 입학하면 각 학교의 외사처에서 유학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들을 발급해줍니다( 유료입니다! ) 그걸로 공안국에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유학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입학에 관련된 서류들이 만족되면 가능하겠습니다.

여기서, 비자에 대해서 좀 살펴보려고합니다. 이걸 잘 모르면, 현지에서 당황하게 됩니다!!

비자관련문제가 발생되면, 현지인들에게 도움을 구하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 그냥 쉽게 말해서 돈 많이 듭니다!! 그러니 주의하세요!! )

위에서 간단하게 비자의 종류와 기간에 대한 설명을 드렸는데, 직접적인 사례로 간단하게 두가지 케이스를 설명해볼까합니다.

1. 유학생이 유학을위해 입국하는 경우.

이 경우는 아마, 유학생비자로 전환할 것이기에 그닥 문제가 없는 경우겠지만, 기간에 대한 고려를 좀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중의대 입학수속( 각 지역의 학교마다 입학수속기간이 다릅니다! 우리는 현지인들이 아닌 유학생들입니다! ) 이 7, 8월이라고 가정했을 때, 5월 6월쯤 해당지역에 도착해서 유학을 위한 준비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국내에서 어떤 비자를 신청해야 하는걸까요?

이때에 고려하게되는 것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이기에 여러번 입출국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그러니, 현지에서 체류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데, 한달기간의 L비자를 신청해서 현지에서 한달씩 두번 연장할 수 있겠죠. 근데 .... 이것이 기간이 어정쩡 짧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3월이나 4월에 중국현지에 도착해서 유학을 준비한다면, L비자론 오래 버틸 수가 없을 테니까요! ^^ 만약에 기간이 상대적으로 긴(3개월 이상인) L비자를 받을 수 있다면, 얘기가 좀 다르겠죠! ^^

그래서, 기간에 대한 문제가 대두될 때에 상대적으로 L비자보다 기간이 긴 F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연장은 안됩니다. 그리고, 사천성내에서 재신청도 안됩니다. ( 중국 동쪽의 성들에선 현지에서 F비자 연장이 아닌, 재신청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사천성 내에선 F비자 신청 안됩니다! ) 하지만 기간에 대한 것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유학이 목적이므로 입학하려고자하는 학교의 외사처에서 비자에 대한 상담을 하면 유학생비자로 전환할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유학생 당사자는 유학이 목적이므로 비자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다음 경우입니다.

2. 유학생에게 가속(가족)이 있어 함께 입국하는 경우.

다른 성에선 어떤 지 모르겠습니다만, 사천성내에선 이 가속에 대한 비자신청 절차가 좀 까다로운듯 합니다.

신청을 안받아 준다는 것이 아닙니다. 잘 받아주는데요 ~ 비자신청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신청거절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거 해결하려면 돈 많이 듭니다!! ( 편법들이야 얼마든지 있기에 .... 대신 발생되는 비용은 스스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

일단, 사천성내로 가속들이 함께 오는 경우에, 유학생 본인을 제외한 가속들은 L비자여야 합니다!! F비자를 받아서 오는 경우는 난처한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 물론, 여기서의 전제는 중국에 대한, 중국비자에 대한 경험들이 많지 않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경험많은 분들이야 .... 다 알아서들 하실테니 ~ ^^ )

사천성 내에서 L비자는 다른 형태의 장기거류비자로의 전환이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F비자는 제약이 좀 많이 따릅니다. 그러니, 국내에서 비자신청시 꼼꼼하게 상담을 하시던가, 아님, L비자로 입국하셔서 빠른시간내에 비자를 전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속들이 중국에 입국하는 경우, 그래서 장기거류비자를 신청해야하는 경우엔, 유학생과 어떤 관계인지에 대한 관계증명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선 공증도 필요하고, 국내의 중국대사관의 직인날인도 필요합니다! 이거 없으면 말짱 황 ~ 입니다!!

Luke가 이 얘기 하고 싶었던 겁니다!!

어제 오늘도, 유학생 가속(가족)의 이 F비자가 사고를 좀 쳐서 ~

그닥 좀 바쁘게 보냈습니다. 다행이도 현지인 누나가 평소에 여기저기 ~ 로비(?)를 잘 해놓은 덕에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